본문 바로가기
항공 이야기

MTA란?(Minimum Turning Altitude, 최저 선회 고도)

by hehesse 2020. 12. 22.
728x90
반응형

지금까지 여러 IFR 고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은 MTA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를 위해 지난 글들에서 다뤘던 IFR 고도를 링크로 달아 놓는다.

 

MOCA, MCA, MEA, MRA, MAA가 그것.

 

MOCA란? (Minimum Obstruction Clearance Altitude, 최저장애물회피고도)

나는 앞서 세 개의 글을 통해 고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고도의 종류와 고도계 세팅에 대한 방법이었는데 여기서 소개한 고도가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고도를 모두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 외

elrelojsintiempo.tistory.com

MCA란?(Minimum Crossing Altitude, 최소교차고도)

이전 글에서는 계기비행 차트에서 살펴볼 수 있는 고도를 살펴보았다. MOCA와 MEA가 그것. 이 둘에 관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달아 놓는다. MOCA란? (Minimum Obstruction Clearance Altitude, 최저장애물회피

elrelojsintiempo.tistory.com

MEA란?(Minimum Enroute Altitude, 최저항로고도)

저번 글을 통해 MOCA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MOCA란 Minimum Obstruction Clearance Altitude의 약자로써 우리말로 풀이해보면 최저장애물회피고도를 의미한다. 이번 글에서는 MOCA와 같은듯 다른 MEA에 대해서

elrelojsintiempo.tistory.com

MRA란?(Minimum Reception Altitude, 최저수신고도)

오랜만에 항공 관련 글을 쓴다. 이전까지 쓴 여러 고도들에 대해 짚고 넘어가면, 우선 최저장애물회피고도인 MOCA, 최저항로고도인 MEA가 있었다. 둘 모두 장애물로부터 안전이 보장되지만, MOCA는

elrelojsintiempo.tistory.com

MAA란?(Maximum Authorized Altitude, 최대 허용 고도)

지난 글들에 이어, 새로운 IFR 고도에 대해 다룬다. MAA다. MAA. 굉장히 애매한 용어다. 이 포스팅에서는 최대 허용 고도로 명시하지만, 최대 인가 고도, 최고 승인 고도 등 다양한 명칭들이 존재한

elrelojsintiempo.tistory.com

 

MTA(Minimum Turning Altitude, 최저 선회 고도)의 정의

 

MTA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Minimum Turning Altitude (MTA) - Minimum turning altitude (MTA) is a charted altitude providing vertical and lateral obstruction clearance based on turn criteria over certain fixes, NAVAIDs, waypoints, and on charted route segments. When a VHF airway or route terminates at a NAVAID or fix, the primary area extends beyond that termination point. When a change of course on VHF airways and routes is necessary, the enroute obstacle clearance turning area extends the primary and secondary obstacle clearance areas to accommodate the turn radius of the aircraft. Since turns at or after fix passage may exceed airway and route boundaries, pilots are expected to adhere to airway and route protected airspace by leading turns early before a fix. The turn area provides obstacle clearance for both turn anticipation (turning prior to the fix) and flyover protection (turning after crossing the fix). Turning fixes requiring a higher MTA are charted with a flag along with accompanying text describing the MTA restriction.

 

위의 정의에서 볼 수 있듯 MTA의 MT에는 여러 뜻이 함축되어 있다. '최저'로 '선회'하라는 것이 아닌, 선회하였을 때 고고도 장애물로부터 충격을 방지할 수 있는 최저 고도를 의미한다. MTA는 항로상 지점에서 선회 시, 장애물의 회피를 보장하는 고도로써 조종사가 항로를 이탈할 것을 예상하여 해당 지점 이전에 선회했을 때만 그 고도를 보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MTA는 왜 필요한 것일까? 선회 반경은 항공기의 속도와 큰 연관이 있다. 항공기의 속도가 두 배가 되면 선회 반경은 네 배가 된다. 즉 항공기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선회 반경은 커진다.(반대로 생각하면, 항공기의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된 상태에서 선회 bank를 더 주어야만 선회 반경은 일정하게 유지된다.)

 

고고도에서 빠르게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를 상상해보자. fix 상공이나 경유 이후의 선회는 항로 이탈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조종사들은 fix 이전에 선회를 함으로써 항로를 준수하고자 노력한다. 이때 MTA 이상을 유지해야만 선회 간 고고도 장애물의 조우를 피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내용은 차트에서 MTA 읽는 법을 익히면서 자세하게 알아보자.

 

차트에서 MTA 읽는 법

 

 

 

출처: Charting on the MTA(클릭시 이동)

 

MTA는 차트에서 MTA라는 지시어와 함께 명시되어 있다. 왼편의 차트를 살펴보자.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MTA이다.

 

차트를 보면 JAWBN fix에 대한 MTA가 명시되어 있다. MTA에 나와있는 fix의 이름은, 선도 fix이다. '그곳으로 향하고 있는' 항로를 의미한다. 위 차트에서의 MTA를 그대로 옮겨놓고, 해석해보자.

 

JAWBN

MTA

V495 SE TO V4 W 8000 

 

이 MTA는 JAWBN fix를 향할 때 유효하다.

 

V495항로 상 SE(South East) 방면으로 이동하여

JAWBN fix를 거쳐

V4 항로를 W(West) 방면으로 비행할 때

 

선회시, 장애물로부터 회피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8,000ft 이상의 고도를 유지할 것.

 

그렇다면 오른편 차트도 한번 살펴보자.

 

 

 

ALLAN fix의 MTA이다. 여러 항로가 이 fix를 관통하고 있으며, 항로의 다양함 만큼이나 선회의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에 MTA역시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V361항로에서 ALLAN fix를 향해 비행할 때의 MTA를 살펴보자.

 

ALLAN

MTA

V361 SW TO V85 SE 14700

V361 SW TO V85 NW 16500

 

이 MTA는 ALLAN fix를 향할 때 유효하다.

V361항로 상 SW(South West) 방면으로 이동하여

ALLAN fix를 거쳐

V85 항로를 SE(South East) 방면으로 비행할 때

선회시, 장애물로부터 회피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147,000ft 이상의 고도를 유지할 것.

 

V361항로 상 SW(South West) 방면으로 이동하여

ALLAN fix를 거쳐

V85 항로를 NW(North West) 방면으로 비행할 때

선회시, 장애물로부터 회피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165,000ft 이상의 고도를 유지할 것.

 

MTA고도는 그렇게 흔히 나타나는 고도는 아니다. 하지만 명시가 되어 있다면 지켜야 할 분명한 이유가 있다. 계기비행시 차트에 나와 있는 정보를 세밀하게 살피고 숙지해야만이 안전을 보장 받을 수 있기 때문. 다음의 글에는 OROCA에 대해서 알아본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