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 이야기

MCA란?(Minimum Crossing Altitude, 최소교차고도)

by hehesse 2019. 10. 29.
728x90
반응형

이전 글에서는 계기비행 차트에서 살펴볼 수 있는 고도를 살펴보았다. MOCA와 MEA가 그것. 이 둘에 관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달아 놓는다.

 

 

MOCA란? (Minimum Obstruction Clearance Altitude, 최저장애물회피고도)

나는 앞서 세 개의 글을 통해 고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고도의 종류와 고도계 세팅에 대한 방법이었는데 여기서 소개한 고도가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고도를 모두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 외에도 여러 고도들이..

elrelojsintiempo.tistory.com

 

MEA란?(Minimum Enroute Altitude, 최저항로고도)

저번 글을 통해 MOCA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MOCA란 Minimum Obstruction Clearance Altitude의 약자로써 우리말로 풀이해보면 최저장애물회피고도를 의미한다. 이번 글에서는 MOCA와 같은듯 다른 MEA에 대해서 알..

elrelojsintiempo.tistory.com

오늘은 MCA 즉 Minimum Crossing Altitude,  최소 교차 고도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MCA는 우리나라 말로 번역될 때 최소 교차 고도라고 번역되지만, 이는 'Crossing'이라는 단어에 초점이 맞춰진 직역에 가깝다. 다른 참고 문헌에서는 이를 최소 교차 고도가 아닌 최저 통과 고도로 해석하기도 한다.

 

어떻게 보면 최저 통과 고도가 더 맞는 표현일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MCA는 '쉽게 생각한다면' 하나의 Fix를 지나갈 때 지나가야 하는 최저 고도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MCA의 정의

 

MCA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minimum crossing altitude (MCA) is the lowest altitude at which a navigational fix can be crossed when entering or continuing along an airway that will allow an aircraft to clear all obstacles while carrying out a normal climb to the required minimum en route IFR altitude (MEA) of the airway in question beyond the fix.

 

MCA는 항로를 이동하는 데 있어, 항로 간 만나게 되는 Fix 위를 지나갈 때 요구되는 최저 고도이다. MCA가 설정된 곳을 지나갈 때는 고도를 상승하여 이 고도 이상으로 비행해야 한다. 이러한 MCA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항공기의 안전 때문이다. 다음의 그림을 보자.

이 그림에서 굵은 글씨 세 개를 보면 MEA는 5,200ft, MCA는 5,900ft, 장애물의 고도는 4,620ft임을 알 수 있다. IFR비행에서는 장애물로부터 2,000ft이상의 고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MOCA는 4,620ft에 2,000ft를 더해준 6,620ft가 된다. 그렇다면 어째서 MCA는 5,900ft일까? 이는 장애물 기준 120ft/NM이상으로 상승한다는 조건으로 통상 장애물 반경 6NM 떨어진 곳에 설정. 120ft/NM이란 1NM(Nautical Mile) 가는 동안 120ft 상승하는 속도이기 때문에, 6NM간 720ft 상승한다고 가정. MOCA고도는 6,620ft에서 720ft를 빼준 5,900ft로 설정된 것.

 

복잡하다! 쉽게 말해, 인근 최고의 장애물로부터 안전을 보장받기 위해, 특정 Fix를 지날 때 '이 정도는' 높이 가야, 120ft/NM의 속도로 상승, 6NM 후 MOCA고도 이상으로 고도를 높여,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차트에서 MCA 읽는 법

 

차트에서는 X가 포함된 깃발 모양을 찾으면 된다. Fix아래에 MCA고도가 나와 있다. 만약 바로 밑에 나와 있지 않다고 해도, 화살표로 이어진 배너에 포함되어 있으니 1. X로 표시된 부분을 찾고, 2. 그 아래 MCA를 판독하면 된다. 다음의 차트를 보자.   

 

X 깃발 아래 VOR/DME Fix 부호가 있고 그 아래 V21 9300 N / V86 9100 W라고 적혀 있다.

 

V21 9300 N은, V21항로로 비행할 경우, 항공기의 기수가 North 방향일 때 이 Fix 상공에서 9,300ft의 MCA고도를 유지하세요. 라는 뜻. Fix 기준 위, 아래로 V21항로가 보이고, 좌우로 V86항로가 보인다. 그렇다면 V86 9100W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V86 항로로 비행할 경우, 항공기의 기수가 West 방향일 때 이 Fix 상공에서 9,100ft의 MCA고도를 유지하세요. 라는 뜻.

차트 상에서 본다면 V21항로를 통해 아래에서 위로 종단할 때(South → North) MCA 고도를 준수, V86항로를 통해 왼쪽에서 오른쪽로 횡단할 때(East → West) MCA 고도를 준수해야한다는 뜻이다. 그래야만 Fix와의 항법 교신도 보장받고, 인근 장애물로부터도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

 

다음에는 MRA, MAA, MSA를 비롯 나머지 고도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